생애전환기 건강검진 항목과 대상자
절대로 방심해서는 안되고 자신해서도 안되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중장년을 넘어서면서부터 2년에 한번씩 건강검진 이라는 것을 받아두는 것이 안심이 됩니다. 치료보다 더 중요한 예방 특히 더 신경을 써야하는 연령대에 맞춰 생애전환기 검강검진 이라는 것을 의료보험비를 내는 사람은 받을 수 있습니다.
생애전환기 건강검진 받을 수 있는 항목과 몇살부터 대상이 되는지 그 대상자 등과 절차 등을 소개합니다.
생애전환기 검강검진 대상자
그 연도에 만 40세와 66세가 되는 사람이 대상이 됩니다. 그리고 이제 이 단어는 일반건강검진으로 통합되었습니다. 20대와 30대가 다르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사실 40대가 되면 좀 더 빨리 피곤을 느끼고 회복이 느려집니다. 그래서 이 나이가 생애전환기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.
여기에 암 발병률도 높아지고 갱년기가 시작되면서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고지혈증과 고혈압, 자궁관련 질환, 전립선관련 질환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. 그리고 만 66세는 이제 노년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되기 때문에 40세와 66세를 생애전환기 라고 칭하고 있습니다.
꼭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아니라해도 우리나라 국민으로 만 19세 이상이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비용을 지불하는 건강검진 받을 수 있습니다. 2년마다 짝수연도에는 짝수연도 출생자가, 홀수연도에는 홀수연도 출생자가 건강검진 대상자 됩니다.
생애전환기 건강검진 대상자 나이인 만40세와 66세는 만성질환 및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요인들이 많아지고 이것은 노화와 지금까지의 생활습관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.
그런데 사실 2018년부터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이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이라는 것은 폐지되었습니다. 일반 검진과 통합되어 공통질환과 성 및 연령별 질환 검진을 하게 됩니다. 그리고 의료급여 수급자인 경우 만 66세 이상으로 2년 한번 생애전환기 검진 받게 됩니다.
기존의 생애전환기 건강검진
2021년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대상자
1981년생이 2021년 만으로 40세가 되고, 1954년생은 만66세가 되는 해입니다. 그리고 이 중에서 홀수연도에 태어난 사람들은 올해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대상자 됩니다.
생애전환기 건강검진 항목
대상이 되는 모든 사람이 받아야 하는 검진항목 에는 진찰 및 상담, 신장과 체중 그리고 허리둘레 및 비만도의 신체계측, 시력과 청력검사 입니다.
만 66세 이상 여성은 골밀도 검사와 인지기능장애 검사가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항목에 추가되며 만 70세 이상은 우울증 등의 정신건강검사와 생활습관평가가 추가되며 만 66세와 70세 80세에는 노인신체기능 검사 추가됩니다.
생애전환기 건강검진 항목 - 40세 이상
진찰, 상담, 1차 건강진단 문진표 작성, 키와 몸무게 등의 신체계측, 혈압, 구강검진 문진표, 청력 측정, 소변검사, 혈액검사, 흉부방사선 촬영, 암검진 등 24개 항목
생애전환기 건강검진 항목 - 66세 이상
40세 이상의 검진항목에 노인성 질환 위험도가 증가하는 연령대이므로 여에 노인기능검사가 추가됩니다. 노인기능검사란 낙상검사, 하지 기능 및 평형성 검사, 여성의 경우 골밀도 검사가 추가됩니다.
2018년부터 변경된 생애전환기 건강검진
이라는 것은 일반검진과 통합되어 아래와 같은 항목의 진단 받을 수 있습니다.
건강검진 공통항목 (18개 항목)
진찰 및 상담, 신체계측(신장, 체중, 허리둘레, 비만도), 시력, 청력, 혈압, 흉부방사선, 소변검사, 구강검진, 혈액검사 (ㅎㄹ색소, 공복혈당, AST, ALT, 감마GTP, 혈청크레아티닌, e-GFR)
건강검진 성 연령별 항목
총콜레스테롤, HDL콜레스테롤, 트리글리세라이드, LDL콜레스테롤 등의 이상지질혈증 검진 경우 만성 만 24세 이상, 여성 만 40세 이상 4년에 한번 검사를 합니다.
B형 간염항원, 항체 검사는 만 40세 이상이며 면역자와 보균자는 제외됩니다. 만 20세, 30세, 40세, 50세, 60세, 70세는 우울증 등의 정신건강검사, 만40세, 50세, 60세, 70세는 생활습관평가, 만50세는 치면세균막검사를 실시합니다.